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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. 사회보장정보시스템(행복e음)이란?
각종 사회복지 급여 및 서비스 지원 대상자의 자격과 이력에 관한 정보를 통합 관리하고, 지자체의 복지업무 처리를
지원하기 위해 기존 시·군·구별 새올행정시스템의 31개 업무 지원시스템 중 복지분야를 분리하여 개인별 가구별 DB로
중앙에 통합 구축한 정보시스템입니다.
사회보장정보시스템(행복이음) 콜센터 : 1566-3232(발신자 부담) (단축 번호 2번) ※ 응대시간 : 평일 09:00 ~ 18:00 / 토·일(공휴일) 휴무
사회보장정보시스템(행복e음) 주요서비스
2. 사회보장정보시스템(행복e음)을 이용하면 좋은점은?
Q/A 사회보장정보시스템(행복e음) 어떻게 접속할 수 있나요? 그리고 일반 국민도 접속이 가능한가요?
사회보장정보시스템(행복e음)은 지자체 공무원의 복지행정 업무를 지원하는 행정 내부시스템입니다.
지자체에서 복지업무를 담당하는 담당자에게만 사용자ID를 발급하고 사회보장정보시스템(행복e음)에 접속할 수 있습니다.
Q/A 사회보장정보시스템(행복e음) 기초생활보장 수급은 어디에서 신청하나요?
○ 국민기초생활보장법 제21조 규정에 의하면 국민기초생활보장 수급 신청은 관할 시·군·구청으로 하게 되어있습니다.
아울러 주민등록상 거주하시는 읍·면·동 사회복지 담당부서를 통하여 신청하시면 제출서류 등 자세한 안내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.
○ 또한 신청 접수가 되면 해당 시·군·구청에서는 사회보장정보시스템(행복e음) 등을 활용하여 신청인과 신청인의 부양의무자에 대한 소득 및 재산 등 자산조사를 실시 후 수급자 결정 여부등을 신청인에게 통보하도록 하고 있습니다.
○ 다만 주민등록법상 주소설정이 어려운 비닐하우스, 판자촌 등에서 1개월 이상 거주하고 있는 경우에는 실제 거주하는
시·군·구청에 신청이 가능합니다.
한국사회보장정보원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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www.ssis.or.kr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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